[블로그운영] 블로그 장애 발생2 – 도메인 만료

안녕하세요? 정리하는 개발자 워니즈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운영하는 블로그에 발생했던 장애 2번째 이야기를 정리해보려고합니다.

저에게 블로그는 개인 놀이터이자, 개인 사업이자, 개인 저장소입니다. 마치 가게를 하나 오픈했는데 제 지나가던 사람들이 가끔 들러주는 소박한 카페같은 느낌의 장소입니다. 그래서 저에게는 포근하면서도 성장하는 느낌을 주는 곳입니다.

그런데, 최근 4년정도 유지해오던 도메인(dot tk)이 만료되면서 도메인 주인이 다른사람에게 넘어가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마치 WONIZZ CAFE 라는 간판을 달아놓고 가게를 운영하는데 철거되고 다른 사람이 간판을 가져가 사용하는 일이 발생했었습니다.

blog_error_1

블로그 구축 지난글 다시 보기

1. 도메인 도난

도메인 도난이라고 표현을 했지만, 사실 필자가 도메인 만료를 놓치고 있었습니다. 21년 10월 8일 경에 도메인을 구매했었고, 1년이 지나면 단 한번의 만료 메일을 보내주고 더이상의 경고 없이 도메인을 바로 반납시켜버립니다.

필자가 사용했던 도메인은 원래 dot tk 라는 도메인으로 무료를 위해서 사용을 했었습니다. blog.wonizz.tk 가 점점 사용자도 늘어나고 광고도 붙고 유입률이 높아지면서 구글 검색노출도 많아졌습니다. 더군다나 여러 개발 커뮤니티에서도 필자의 블로그 글이나 내용들을 참조를 걸어서 점점더 늘어났습니다.

blog_error_2

최근들어 실적도 유지되고 무엇보다도 광고료가 지속적으로 들어오면서, 이제는 IT 블로그로서의 입지도 많이 다져졌다라고 생각이 들때쯤에 위기가 온것 같았습니다.

2022년 10월 10일경에 제 사이트에 접속을 했었는데 이상한 사이트가 노출이 되고 있었습니다. 도메인은 제 간판을 걸어두고 사용하고 있었지만, iframe을 이용해서 교모하게 사기성 사이트에 연결이 되어있었고 그동안 제 검색 노출을 통해서 유입되는것을 막기 위해 문의 메일을 보냈고, 어쩔수 없이 wonizz.tk 라는 도메인은 사기 사이트 연결로 중단이 되었고 더이상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blog_error_3

2. 도메인 신규 구매

이번기회를 통해서 저의 브랜딩(wonizz)를 좀더 명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앞으로는 공식적인 도메인을 구매하여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닷컴 도메인을 신규로 구매를 하였고, 꽤나 여러가지 작업들이 있어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몰라 가게문을 닫은지(site 접속이 안되는 상태), 정확히는 간판이 내려가서 손님들이 가게를 방문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서 중단을 한상태였습니다.

고객유입률은 정확하게도 도메인 만료를 기점으로 손님이 뚝 떨어졌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서 자영업자들의 마음도 살짝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필자도 나중에 카페를 하나 근사하게 차리고 운영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준비를 철저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blog_error_6

내돈내산! 약 8.95$을 지불하고 1년 약정으로 도메인을 구매하였고, 앞으로는 만료가 안되도록 알람도 정상적으로 해두었습니다.

  • https://blog.wonizz.com
  • https://www.wonizz.com

3. 도메인 복구 작업

3-1. 인증서 발급

인증서는 Let`s encrypt에서 무료를 발급해주는 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무료 이다보니 3개월 만료가 있는데 이부분을 자동으로 갱신되도록 설정을 해두었고, 인증서는 한번 셋팅해두면 더이상 신경을 안써도 되는 부분이라 다행이였습니다.

//인증서 갱신
/home/bitnami/certbot-auto certonly --standalone

//인증서 자동 갱신
/home/bitnami/certbot-auto certonly --standalone
30 3 1 * * /home/bitnami/certbot-auto renew --renew-hook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apache"

3-2. 아파치 config 수정

아파치에서는 server block을 구성하여 해당 도메인으로 들어오면 동작을 하도록 구성을 해주는 부분이 였습니다. 기존에 설정되어있던 부분을 모두 신규 구매한 도메인으로 변경했습니다.

...

    ServerName www.wonizz.com
    Redirect / https://blog.wonizz.com/


    ServerName wonizz.com
    Redirect / https://blog.wonizz.com/

...

  ServerName "blog.wonizz.com"
...
  # Bitnami applications installed with a prefix URL (default)

3-3. 전체 content 일괄 수정(DB 업데이트)

사이트는 정상적으로 신규 도메인으로 연결했지만, 기존에 contents 자체에 있던 resource(img, css, js ..)들이 모두 기존 도메인을 바라보고 있었고, 이부분은 DB상에 있는 전체 데이터의 업데이트가 필요했습니다.

update wp_posts
   set post_content = replace(post_content,'blog.wonizz.tk/wp-content/uploads','blog.wonizz.com/wp-content/uploads')
 where post_content like '%blog.wonizz.com/wp-content/uploads%';
commit;

AWS RDS에 접속을 하여 일괄 업데이트를 수행했고, 약 643 건이 업데이트가 되었다고 나왔습니다. 정상적으로 commit하고 접속하니, 사이트의 모든 리소스들이 신규 도메인으로 노출이 정상적으로 되었습니다.

3-4. 구글 서치 콘솔 연결

이부분이 걱정스러운 부분이였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간판 내려간지 약 일주일 째) 구글 검색에 색인이 모두 삭제 되었는지 점점 저의 컨텐츠 노출이 사라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구글에서는 웹마스터를 제공해주어 사용자들의 검색어, 유입률 등을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규 도메인 등록은 굉장히 단순하고 최초에 도메인 등록을 하여 DNS의 TXT 레코드로 입력하라나는 난수 문자열을 제공해줍니다.

blog_error_5

DNS에 반영을 하고 시간이 지나면, 웹콘솔에 정상적으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sitemap.xml 등을 등록하여 현재 사이트의 컨텐츠들을 daily로 색인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blog_error_7

3-5. 구글 애드센스 신규 신청

애드센스…. ㅠ_ㅠ 기존에 수익이 난부분에 대해서는 받을 수 있는지도 정확히 모르는 상태입니다. 이부분이 얼른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규로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에서 제공해주는 스크립트를 사이트에 삽입해야됩니다. 그 뒤 요청하게 되면, 구글 애드센스팀에서 사이트를 분석하여 광고를 노출해도 되는 수준의 컨텐츠들이 있는지를 판단하여 애드센스 승인 허가를 내줍니다.

DNS(간판)이 변경되니, 기존 간판 이름으로 수익이 나던부분에서 신규 간판으로 재등록을 해야하니 수익이 따로 지급이 되는지 아니면 계정에 동일하게 적립이 되는지를 확인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4. 마치며..

단순히 블로그 운영이였다면, tistory나 medium 혹은 다른 플랫폼을 사용했어도 됐습니다. 하지만 제스스로 서버생성부터 컨텐츠 제작, 도메인 연결, 마케팅 등등 모든것들을 해보면서 아주 작은 1인 사업을 하는 느낌이였고, 특히나 방문자가 점점 늘어나고 광고 수익이 생기면서부터는 더욱 재밌는 저의 놀이터처럼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시작점에 있는 DNS(간판)을 잃어버리면 가게가 아무리 깔끔하고 맛집이여도 손님이 찾아 올 수 없다는 것을 느꼈고, 앞으로는 좀더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S. 도메인 다시 찾았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