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AWS Developer Associate 취득 후기

[자격증] AWS Developer Associate 취득 후기

안녕하세요? 정리하는 개발자 워니즈입니다. 금년도에는 AWS에 대해서 좀더 깊이 알아보자! 라는 마음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자격증을 취득한 올해 1월말까지 꾸준히 AWS에 대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기왕이면 결과를 남기기 위해서 AWS Developer Associate 라는 자격증을 응시하게 되었고, 그 취득 후기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필자는 약간의 수집욕(?)이 있습니다. 특히 IT 스티커를 굉장히 좋아해서, 제가 조금이라도 다뤄본 기술들이 있으면 스티커를 얻어서 노트북에 붙이고 있습니다. 나름의 스티커를 통해서 뭔가를 꾸며 나가는 재미도 생기는거 같습니다. 비록 몸에 타투를 새기지는 못하지만, 예술인들이 몸에 타투를 계속해서 새기는 심리를 조금이나마 이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1. AWS 자격증 체계

AWS에서는 각 단계별로 자격증 로드맵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사실 필자는 2018년 7월에 AWS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를 취득하였습니다. 여기서 Associate 레벨은 준전문가 단계입니다. 준전문가 단계는 총 3개의 시험이 있습니다.

  •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 Developer Associate
  • Sysops Associate

준전문가 단계를 넘어서 Professional 단계의 시험이 있는데, 전문가 단계라고 보면 됩니다.

  • Soutions Architect Professional
  • Devops Professional

그림에서 보시면, 필자는 빨간 박스를 쳐둔 2가지 시험(아키텍트, 개발자 준전문가)에 대해서 응시를 하였고, 취득한 상태입니다. 수집욕이 계속 생기기때문에 다음 시험은 Solutions Architect Professional 을 염두해두고있고, 작년부터 꾸준히 공부해오면서 정리해둔 내용을 조금씩 다시 정리할 예정입니다.

필자는 클라우드를 접한지 2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AWS에서도 시험에 대해서 소개를 하는것이 준전문가는 1년의 경력, 전문가 같은 경우는 2년의 경력을 요구하고있습니다. 하지만 기간에 대한 것보단 실무 경험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해보고 트러블 슈팅을 해봤느냐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2. 공부 방법

2-1. Document & FAQ 참고

필자가 AWS를 공부하는 방법은 주로, Document 문서를 많이 참조하는 것입니다. AWSKRUG의 자격증 소개 세션에서 깃헙에 정리해둔 내용이 있습니다. 이부분을 특히 많이 참조했고,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비공식 AWS 공인 개발자 – 어소시에이트 수험 가이드

특히 이시험을 보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중에서 AWS기반의 서비스를 개발해 본 경험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주로, Lambda, DynamoDB, API Gateway, Beanstalk 등 개발에 대한 주요 내용과 Code Build, Code Deploy 등 CI/CD 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필자가 주로 다뤄 보지 못한 아래의 부분들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것은 실제 사용해보거나 POC를 해본 경험이 없는 것에 대해서는 굉장히 아쉬웠습니다.

또한, 당연히 시험이기때문에 인터넷에서 덤프도 구매해서 봤습니다. 하지만, 지난번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시험을 볼때 느낀것이 다른 외국계 시험과는 달리 덤프와 동일한 시험 문제가 본시험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덤프를 참고를 하되 외우지는 않았고, 최대한 문제 내에서 서비스를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Developer 시험임에도 불구하고, Architect 관련된 내용도 더러 나왔습니다. 위에 보시는것처럼 S3를 Private Subnet에 연결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는가? 처럼 각 서비스에서 어떤 Configuration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적절하게 개발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초점으로 공부를 하시면 본시험에서도 손쉽게 풀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2 . 연습 시험문제

AWS는 시험을 취득하게 되면, 연습시험에 대한 Free 티켓을 발급해줍니다. 지난번 Soutions Architect Associate에서 취득한 덕분에 Devoloper Associate 연습시험에 응시를 무료로 하게되었습니다. 우선 필자는 모든시험을 영어로 보았습니다. 기존에 공부했던 내용도 모두 영어로 공부를 진행했고, 뭔가 한글로 시험을 보면 아예 느낌이 다를거 같았기 때문입니다.

위에 보시는 화면이 연습 시험에 대한 화면 입니다. 우측 하단부에 Launch Exam을 클릭하게 되면, 바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연습 시험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긴장이 되었습니다. 본시험을 보기 전주에 일요일에 집 쇼파에서 편안하게 앉아서 시험을 보려했는데 긴장이 된탓인지 자세도 고쳐안고 집중해서 보았습니다.

본시험하고 굉장히 유사한 인터페이스로 되어있어, 연습시험은 말그대로 실제 시험을 연습한다고 보시면됩니다. 실제 시험은 65문제가 나오지만, 연습시험에서는 20문제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완벽히 똑같은 문제는 나오지 않았지만, 같은 느낌의 유사한 난이도로 문제가 출제되었기때문에 연습문제도 꼼꼼히 공부해가시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시험을 완료하게되면, 본시험과는 다르게 결과가 메일로 발송된다고 나옵니다. 따로 합/불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제 기억속으로는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연습 시험을 볼때는 합/불에 대해서 알려줬던것 같은데 이부분이 바뀐것 같습니다.

Overall Score: 70%
Topic Level Scoring:
1.0  Deployment: 50%
2.0  Security: 50%
3.0  Development with AWS Services: 100%
4.0  Refactoring: 66%
5.0  Monitor and Troubleshooting: 50%

실제로 시험에서 받은 결과이고, 본시험에는 1000점 만점에 720점 (72%) 가 되어야 합격입니다. 70%를 받아서 가까스로 불합격을 받은 선입니다. 하지만, 따로 불합격을 했다고 오지는 않았고, 전반적으로 어떤 부분을 좀더 중점적으로 봐야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3. 본시험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2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결재했던 신용카드
  • 주민등록증

시험을 시작하게 되면, 외국계 시험같은 경우는 시험장이 장소만 대여를 해주는 것으로 알고있다. 그래서 시험 자체는 PC를 기반으로 권격에서 시험감독관에 지시에 따라 모든 것이 절차대로 움직입니다. 처음 자리 안내를 받고 난 이후에는 시험 프로그램에서 좌측 채팅창을 통해서 시험 감독관이 지시를 내립니다.

과정중에 사진촬영 후, 주민등록증 대조과정이 있었고 신용카드또한 카메라를 통해서 확인을 합니다. 모든 과정이 다 진행되면 Good Luck! 이라는 감독관의 채팅과 함께 떨리는 시험이 시작되게 됩니다.

시험은 연습 시험대로 한개씩 답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런데, 나름 여러가지 문서도 보고 공부를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었는데, 완전히 새로보는 문제들도 많고, 답이 아리까리한 문제들도 많았습니다. 표시(Flag)기능을 통해서 시험문제에 표기를 해둘 수 있었는데, 65문제중에 대략 15문제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문제들이 모두 완벽하다고 할 수 없었고, 굉장히 긴장이 많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특히나, 계산하는 문제 (람다의 동시수행 갯수구하기, DynamoDB의 RCU, WCU구하기 등등)이 굉장히 혼동 스러웠다. 더군다나 시험장소에 2명이 볼수 있었고, 모르는 사람이 다른 시험인지 같은시험인지 보고있었는데 대략 1시간이 지나 먼저 나가길래… 이부분도 영향을 받았었다.

어쩃든 대략 1시간 20분 정도의 시험시간을 사용하고, 끝으로 시험에 대한 평가 (시험장소가 만족스러웠는지, AWS 사용경험은 어떤지) 에 대해서 마치고 나면, 결과가 바로 나온다.

결과는 다행히 합격이었고, 5일 이내에 메일로 결과를 줍니다. 결과를 받게 되면, 어떤부분이 부족한지 등등에 대해서 다시금 검토를 할 수 가 있습니다.

결과는 연습시험과는 다르게, Development with AWS Services 부분에서 보완이 필요하다고 나왔고 나머지는 충족한다고 나왔다. 아무래도 연습시험을 의식하여 나머지에 대해서 열심히 준비했던것 같았다.

4. 마치며…

시험을 보고난 후, 시험은 시험일뿐이다 라는 생각입니다. 사실 시험을 보면서 여러가지 서비스에 대해서 공부를 할 수 있었지만, 필자는 무조건 경험을 최우선으로 중시를 하기 때문에 직접 부딪혀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직은 필자가 속한 프로젝트나 다른 토이프로젝트에서 사용해본 경험이 없지만, 여러가지 다양한 서비스들을 사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어쨋든 시험을 보고 난 후, 이론적인 지식이 머리에 쌓였지만 시간이 지나면 잊혀질거 같아서, 공부했던 문제나 문서들에 대해서는 (서비스별)로 정리를 할 예정입니다.

다음 목표는 3월안에 Solutions Architect Professional에 응시를 할 예정입니다. 어쩃든 DVA시험도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있기도 해서, 공부하는 김에 계속 공부해서 취득을 할 예정입니다.

모두들 AWS 시험 응시 하시고 취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